저는 약사이며, 동시에 약물독성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을 미리 밝혀둡니다.
엄연히 독성학과 약리학은 다른 학문이지만...저는 전공의 범위상 약물학과 독성학에 걸쳐서 공부를 하는 중입니다.
GMO의 독성에 대해 왈가왈부가 많은데, 가장 중요한건 결국 'GMO의 독성이 보고된 바 없다' 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현대의 독성학에선 보통 독성을 단기독성과 장기독성으로 구분해 실험합니다.
단기독성은 또다시 초급성 (투여 1~2시간 이내), 급성 (투여 1일이내), 아급성(~1주일 정도까지)로 구분하며
장기독성은 실험에 따라 다르나, 보통 최소 4주~20주 가량을 실험하게 됩니다.
또한 독성량의 구분에서도 단회투여시 사망량인 LD 50뿐만 아니라 평생 노출되어도 안전한 량인 NOAEL, LOAEL 등등 굉장히 다양한 항목을 검사하게 되어 있습니다.
하지만, 제가 찾아봤을 때 어떤 GMO도 그 기원식물과 LD50이나 NOAEL, LOAEL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난다는 논문을 보지는 못했습니다.
물론 저는 GMO의 독성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학생이 아니므로, 제가 잘 모를수도 있습니다만,
독성학을 공부하는 제가 그 독성에 대해 아예 인지하지 못할 정도라면...글쎄요
가격만 정말 업로드해야 할까봐요...
저는 지금까지 다양한 모델의 독성연구를 보면서 GMO의 독성을 보고한 논문 및 보고서를 단 한편도 보지 못했습니다. 정말이에요.
물론 제 공부의 식견이 짧아서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. 제가 지금 보는 PUBMED창에서 GMO 라고 검색하면 총 1475건의 논문이 나오지만,
제가 그 논문들을 다 읽진 못했으니까요.
공무원도 좋지요 평생 겁나 그랬습니다.
하지만 현대 독성학과 예방의학은 엄청나게 까다롭게 독성을 체크하고, 특히 식품과 의약품의 경우에는 다른 것들보다 몇배는 더욱 심합니다.
GMO가 왜 독성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 질문하시면, 제가 아는 내에서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. 오해를 푸시길 바라요.